종신 보험 어디까지 알고 계셨나요?(종신 보험 역사, 종신보험 수요 하락, 해결책)

오늘도 굉장히 흥미로운 보험 관련한 뉴스를 가지고 돌아왔습니다!

아직 글 쓰는 것이 서툴지만 유용한 뉴스를 보고 여러분께 유익한 내용을 전달해 드리고자 하는 제 마음이 너무나 앞서게 되네요.

부족하겠지만 읽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종신 보험에 대한 모든것 썸네일

<종신 보험의 미래>

오늘 준비한 내용은 ‘종신 보험의 판매와 수요 감소에 대한 내용’ 입니다.

지난 9일에 종신 보험에 대한 뉴스 기사가 올라왔는데 그 내용은 ‘1인 가구 증가, 보험 수요 변화 등으로 종신 보험 판매가 부진하다.’는 내용이였습니다.

지난 수십 년 간 큰 인기를 끈 종신 보험이 그동안의 과열 판매로 인한 상품의 가치 변질과 보험사와 설계사에 대한 고객 신뢰가 떨어져 판매가 부진하다는 것입니다. 때문에 이는 판매량 감소로 이어졌으며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해결방법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그러면 여기서 잠깐! 종신보험의 등장배경과 성장배경을 알아보고 가보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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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신보험의 등장 배경과 성장배경>

  1. 등장배경: 종신 보험은 ‘가족 사랑’이라는 컨셉으로 미국으로부터 건너왔습니다.

한국시장에 진출한 외국계 생명보험사들이 종신보험을 대거 팔기 시작했고 큰 인기를 얻어 국내 보험사들도 따라 팔게 된 케이스입니다.

남겨진 가족들에게 사망 보험금으로 경제적 안정을 준다는 점이 30대 이상 가장들에게 매력적으로 다가오며 90년대 이후 판매량이 급증했습니다. 그 결과로 2000년대 초반 보험업계에서 가장 핫한 보험 상품으로 도약하였습니다. 최근까지도 종신보험은 생명보험업계에서도 가장 큰 축을 담당하는 상품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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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성장배경: 종신 보험의 핵심 요소는 바로 ‘사망보험금‘입니다.

하지만 출시 이후 특약으로 교육비 관련 보장이나 암, 질병 등 여러 담보를 포함 시킬 수 있어 ‘이 상품 하나면 다 보장 된다’라는 인식이 확산돼 인기를 얻었습니다.

또 종신 보험은 보험사 입장에서는 가입 기간이 길어 꾸준히 보험료를 수령할 수 있고 보험금은 사망 때 한 번만 지급하면 돼 수익성 측면에서도 안정적이라는 장점으로 큰 인기를 얻었습니다.

특히 보험 가입 수요가 넘치던 90년대, 보험설계사들이 경쟁적으로 이 상품을 팔며 수당 챙기기에 나섰던 점도 종신보험의 성장 배경입니다.

고객과 보험사, 설계사 모두가 만족하던 상품인 셈이죠. 

그렇다면 현시점 종신보험의 판매량이 줄고 중도해지하는 경우가 발생하는 원인은 무엇일까요?

<설계사들의 무리한 판매 욕심>

가장 주된 원인은 설계사들의 무리한 판매욕심입니다.

종신보험을 저축보험처럼 팔고 있는 설계사들과 2030세대 가입률이 저조하여 이들을 대상으로 설계사들이 영업과정에서 무리수를 남발한다고 합니다.

‘100세 시대의 도래’로 인한 젊은 세대들의 삶을 바라보는 태도나 인식이 과거와는 완전히 바뀌었으며 ‘나 혼자 잘 먹고 잘살자’ 라는 현시대적 마인드를 바탕으로 종신보험의 필요성을 느끼지 못하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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또 다른 원인으로는 독신가정의 증가로 인한 판매 부진입니다.

미래보다 현재를 중시하며 더 나은 삶을 살기 위해 발버둥치는 청년들의 목표에는 결혼이라는 단어가 굳이 필요하다는 생각을 하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청년들은 혼자 사는게 편하고 현 시점 현 사회의 상황을 파악하여 이에 맞게 적응하며 살아가다 보니 ‘우리,함께,협동,같이’ 라는 개념이 부족해졌다는 것입니다.

이는 결국 젊은 층의 종신보험에 대한 가입률이 저조할 수 밖에 없는 근본적인 이유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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또한 4050세대의 해지율도 높아졌는데 이들이 주장하는 바로는 ‘내가 죽고 난 다음’이 아닌, ‘지금 당장’ 혜택을 받고 싶어한다는 것입니다.

이처럼 종신 보험에 대한 간단한 설명과 수요와 판매량 감소의 원인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마지막으로 이에 대한 해결책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해결책은 신뢰회복과 상품의 고유한 보장의도를 지켜야한다!>

보험사와 설계사, 고객간 신뢰가 쌓이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종신보험은 인기가 많아지며 과열 경쟁이 붙었고 이 과정에서 설계사들에게 지급되는 수당도 증가했다. 결국 마케팅 비용이 늘고 보험사는 더 많은 판매로 이를 상쇄하려 할 수밖에 없습니다.

이 과정에서 설계사들은 무리수를 두게 되고 결국 불완전판매가 됩니다.

과열 양상이 되며 상품 본래의 취지 등이 많이 퇴색된 측면이 생겨났습니다.

종신보험은 현 사회에 중요한 보험중 하나이며 보장이라는 측면에서 매력적인 상품임에는 틀림없습니다. 때문에 고객의 부담을 줄여주고 요구에 맞는 보험상품(예를 들어 단기납 종신보험, 저해지형 종신보험)으로 접근할 필요가 있으며 고객에 대한 신뢰를 바탕으로 거래를 성사할 수 있도록 정직하게 상품의 보장의도를 지켜내야만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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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은 종신보험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이 글을 읽으신 여러분들께서도 가입을 하신분이 있고 하지 않으신 분도 있을 텐데요

. 제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여러분들이 종신보험에 가입하시면 좋을 것 같다는 생각을 했습니다.

종신보험은 우리가 현재 살아가고 있는 사회에 있어서 꼭 필요한 보험이기 때문입니다.

제가 설명드리지 못했지만 ‘고객의 부담을 줄여주고 요구에 맞는 보험 상품‘이 많이 등장하였습니다.

여러분들께서도 신중하게 보험상품을 선택하시고 설계사분들과 신뢰있는 거래를 하시면 좋을것 같습니다!

긴 글 읽어 주셔서 감사하며 다음 포스팅에서도 유익한 내용 가지고 여러분들께 돌아오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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